살면서 모두들 완벽주의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자주 들리는 만큼 완벽주의자라는 말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완벽주의 성향은 생각보다 더 심리학적이나 정신의학쪽에서 무거운 주제일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자의 특징, 성격, 테스트, 고치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완벽주의자는 이렇습니다.
완벽주의자는 무엇이든지 완벽한 상태를 해내려는 주의입니다. 하지만 완벽이란 것은 주관적인 측면이고, 남들이 보기에 완벽하지만 본인이 생각하기에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 가지고 있으며, 심각한 강박에도 시달릴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의 특징을 알려드립니다.
완벽주의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면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인정을 받고 싶고, 완벽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열심히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노력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특징으로는 본인이 생각하는 완벽함을 이루어내지 못하면 자기혐오나 자기 비판, 우울증 좌절감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작은 것에도 집착을 하게 되어 생활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엄격한 기준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기에 본인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잣대를 적용시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인간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완벽주의자가 게으른 이유입니다.
완벽주의자라고 생각한다면 보통 아주 부지런하고 언제나 바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완벽주의가 심하다면 게으른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완벽주의자가 가지는 특징 중 하나가 "흑백논리"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00점 아니면 0점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기 때문에 100점이 되지 않으면 시작하지 않겠다는 생각을 가지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완벽하게 해낼 수 없다면 하지 말아야지, 혹은 완벽하게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시작 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아져서 게으른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에 대한 평가가 아주 냉혹하고 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두려움으로 무언가 생각만 하고 게을러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러기에 미루는 습관이 생기기도 하고 해야한다는 압박도 있기에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완벽주의의 성격은 이렇습니다.
완벽주의자의 성격은 보통은 진취적이며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좋은 면을 더 강조하자면 이렇습니다. 본인도 열심히하고 주변에 인정을 받지만 본인은 행복하지 않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스스로에게 불안감이나 우울감 무기력증을 주기 때문에 정신의학과에서는 완벽주의를 강박성 성격장애로 칭하기도 합니다. 실패에 대한 불안함이 크거나 작은 실수나 결점에 크게 집착을 하는 성격을 가지기도 합니다. 완벽함을 추구하는 반면 자존감이 떨어지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읽어보셨을때에,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완벽주의 테스트를 올려드릴 테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완벽주의 테스트
출처 : 반 호프의 "스트레스와 번아웃"에서 완벽주의자가 가지는 신호 14가지를 소개했습니다.
- 과거의 실수를 떠올립니다.
-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여 그보다 못한다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본인이 생각하는 기준에 못미친다면 차라리 시작하지 않습니다.
- 도움을 청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자신의 결점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 주변 사람들도 완벽하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이 포기한 일도 끝까지 물고 늘어집니다.
- 새로운 과제가 생기면 부담감이 생깁니다.
- 같은 일을 해도 남들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 타인의 실수가 발견되면 어떻게든 고쳐주려고 합니다.
- 타인의 기대와 요구를 잘 파악하는 편입니다.
- 실수를 타인에게 들키게 된다면 창피해 합니다.
- 계획짜기, 청소, 수리, 체크리스트 등에 많은 시간을 씁니다.
- 하나의 일을 끝냈다면 곧바로 다른 할 일에 들어갑니다.
- 위의 항목에서 오류를 발견했습니다.
완벽주의를 고치는 방법입니다.
- 흑백논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흑백논리에 빠지게 된다면 게으른 완벽주의자가 됩니다. 모 아니면 도이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으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상과 목표를 이루기 어려우니 차라리 하지 않고 미루게 됩니다. 0점과 100점, 좋다 싫다만 생각하지 말고 과정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실수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완벽주의자들은 작은 실수에도 크게 집착을 하고 실망을 합니다. 다른 사람이 보기엔 별 거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실수에 집착하지 않고 실수의 긍정적인 측면을 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실수에 집착을 하게 되면 자기 혐오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실수가 쌓이면 기초가 탄탄해져 성공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를 생각하고 실수의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해서 바라보는 연습을 합니다.
완벽주의자들은 본인이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완벽이란 것을 이루고 싶어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부정적인 측면을 더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작더라도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전에 자신이 오늘 한 긍정적인 일을 찾는 연습부터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정합니다.
구체적이지 않는 목표는 애매하고 모호하기 때문에 성취감이 없고 완벽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습니다. 오늘 무슨 일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정확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설정할 때에 "오늘 문제집 풀어야지."가 아닌 "오늘 20p까지 풀어야지"같은 정확한 목표를 잡고 그 목표가 현실적인지 살펴보면 좋습니다. 현실적이지 않게 "오늘 문제집 1권 다 풀어야지"라고 생각한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전까지 잠을 자지 못할 것이고. 이루지 못한다면 다시 자기 혐오감이나 비판적인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시작을 할 수 있고 성취감이 들수 있는 목표를 설정합니다. - 부족한 것을 그냥 놔두는 연습을 합니다.
본인이 한 것에 대해 걱정이 되면 한 두번 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가 심해진다면 집착을 하게 됩니다. 부족한 것을 그대로 놔두는 연습을 합니다. 이미 확인한 바를 불안하다고 굳이 또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부로 확인하지 않아서 이에 적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 과정을 인정하는 태도를 가집니다. 결과에 집착하는 태도를 조금은 내려놓습니다.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결과에 굉장히 집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결과만 본다면 본인이 이룬 과정이 휼륭했음에도 결과가 좋지 못하거나 자신의 기대에 미치치 못하면 실망감이 쌓이기 마련입니다. 과정의 가치를 인정하는 연습을 합니다.
마치며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잘 활용한다면 본인의 성장이나 커리어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강박적으로 변한다면 스스로 힘들 것 같습니다. 저도 쓰다보니 저의 성향과도 조금 비슷한 면모가 보입니다. 좋은 쪽으로 발전 시킨다면 나의 성장에 좋은 밑거름이 될 것 같습니다. 힘들어 하기 보다 좋은 쪽으로 발전 시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심리학과 마음의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르시시스트 / 자기애적성격장애 / 나르시즘 특징과 테스트 입니다. (0) | 2022.12.07 |
---|---|
가면성 우울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증상 , 비정형우울증) (0) | 2022.12.06 |
ADHD에 대하여 하나부터 열까지 알려드립니다. (0) | 2022.12.05 |
불안장애의 증상과 해결 방법 , 치료방법 (0) | 2022.12.03 |
MBTI 성격유형 16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0) | 2022.12.02 |
댓글